EV시장의 성장 정체에서 자동 운전 부가 가치가 불거질 전망 등에 일부 관련주의 강세 대신 증권은 보고서를 통해서 EV시장이 침투율 20%구간에 들어 성장이 정체되고 있어 수요 회복하려면 단순히 가격(P)인하 경쟁에서는 한계가 있다고 분석하고 전기 자동차에 기존의 내연 기관차와 차별화된 부가 가치(V)가 필요하며 자동 운전이 답이라고 밝힌 대표적 사례는 테슬라의 로보 택시에서 FSD기술의 고도화로 궁극적으로 L5수준에서의 자동 운전이 가능한 택시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FSD구독의 매출과 로봇 택시 플랫폼 운영 수수료 수익만 33년 기준으로 연간$66B(660억달러)이상의 현금 창출이 가능하게 추정(40년에는$947B으로 증가할 전망되고 TESLA의 전기 차 ESS,도조(슈퍼 컴퓨터), 옵티머스(휴머노이드)사업을 제외한 FSD&로보 택시 사업 가치(현재 가치 환산 시$322B)에서만 현재의 시가 총액 약 70%를 설명할 정도로 자동 운전의 활용 가치는 매우 크다고 분석, 한국 단자, RUNIX, RUNC, 트루 윈·드라이버 등 일부의 주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