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꼭! 필요한 서비스, 유튜브 스튜디오 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제가 검색창에 ‘유튜브 스튜디오’를 검색했더니 두 가지 의미가 나왔습니다.첫 번째는 내가 오늘 이야기하고자 하는 유튜브 스튜디오 앱과 관련된 내용, 두 번째는 유튜브를 촬영하기 위한 스튜디오 관련 내용… 그래서 광고도 봤는데 우리 스튜디오가 유튜브 촬영하기에 너무 좋더라! 이런 내용이 있었거든요.아… 생각지도 못했어요.그래서 오늘은 유튜브 스튜디오 앱에 대한 이야기를 할 생각이고, 촬영 스튜디오의 이야기는 하지 않습니다.;;위 영상에도 잠깐 이 앱에 대해 언급했고, 만약 여러분 중 유튜브를 시작하려는 분이 꼭! 한번 보셔야 할 튜터리얼 영상입니다.관심있는 분을 보고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본격적으로 얘기해 볼까요?우선 유튜브 스튜디오의 앱은 iPhone, 안드로이드의 모두가 있지만 간단히 정의하면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의 미니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그래서 기본적인 유튜브의 통계와 관리를 할 수, 영상의 성과 관리와 채널의 성과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PC의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는 통계를 보는 게 아니라 뭐랄까… 그렇긴직접 세팅할 수 있는 터전이 너무 많지만 유튜브 스튜디오 앱은 세팅의 관점보다 통계적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보니!이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그래서 여러분은 이 앱을 통해서 제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과 동영상의 성과를 대충 빨리 볼 수 있다고 말하고, 나도 유튜브를 운영하는데, 아마 여러분이 실제로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가장 많이 보는 앱은 아닌지 또 PC보다 모바일에서 이 앱을 쉽게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한번 들어가보시면 대시보드가 있습니다.저는 초튜터라는 채널명으로 보여드릴게요.아쉽게도 수익창출은 안되고 수익창출을 위해 열심히 키우고 있는 채널입니다.분석 항목이 나오는데 28일간의 시청시간, 조회수, 구독자수 변동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 좋은 것은 좋지만 이걸 봐도 우리가 특별히 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그러니까 이건 그냥 볼래! 이 정도로 보시면 되고, 대신 ‘최신 동영상 실적’ 이건 잘 볼 필요가 있습니다.[이어보기] 클릭하면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최근 인기 동영상이 나오고 있지만 최근 상승한 영상 속에서 재생 수를 가장 많이 얻는 영상을 차례로 노출시키고 있습니다.이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나의 채널에서 내가 대충 무슨 주제로 영상을 올릴 때 사람들이 초반에 많이 보지?이를 확인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상기의 제 이미지를 보면 10개 중 7개는 MacBook관련 콘텐츠입니다.내가 엑셀, 유틸리티, 사진 편집,인스타그램의 튜터리얼 등… 그렇긴다양한 컨텐츠를 올리고 있지만, 나의 구독자는 MacBook관련 콘텐츠가 제일 좋아!이렇게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그럼 앞으로 저는 MacBook콘텐츠를 핵심에 동영상을 업로드하면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사람들이 좋아하는 영상을 다시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다시 한번 정리하면 최근 인기 동영상을 통해서 나의 채널에 구독자가 가장 좋아하는 영상은 어디인가?이를 알 수 있고, 이는 제가 영상을 기획하고 촬영할 때 주제를 선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그리고 이 주제를 중심으로 영상을 만들고 다른 영상이 좋아하는 사람도 있겠지?하는 호기심에서 다른 테마의 영상도 함께 만들어 테스트도 함께 할 수 있습니다.유튜브 스튜디오에서 여러분이 가장 먼저 확인을 해야 하고, 영상을 업로드하면 몇시간에 한번은 들어 자신의 영상의 현재 반응을 볼 수 있습니다.여기서 사실 인간적인 고민이 들지도 모릅니다.만약 저는 MacBook에 관련하는 콘텐츠를 더 만들 계획이 없다고 가정하고 봅시다.그런데 나의 구독자들은 나의 MacBook관련 콘텐츠가 좋아하지만, 그럼 저는 제 꿈을 포기하고 MacBook관련 콘텐츠를 만들어 가는가?아니면 꿈을 포기하지 않고 MacBook관련 콘텐츠가 아니라 내가 하고 싶은 새로운 아이템을 선택하겠는가?이런 고민이 있습니다.대중이 원하는 것을 해야 하는가?아니면 그냥 제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 좋을까?선택은 여러분 몫입니다.다음에, 트래픽소스입니다.그래서 어떤 유입 경로를 통해서 나의 유튜브 채널의 동영상을 보게 됐을까?이 의미는 어떤 곳에 나의 영상이 노출되어 시청자가 나의 영상을 보았는가?그리고 어디서 나의 영상이 발견됐는지, 이것이 이해 부분입니다.제가 보기에는 크게 3개 영역이 중요하지만 유튜브 검색:유튜브에서 검색해서 저의 영상을 보았다. 추천 동영상:어떤 영상을 시청하다가 이 영상의 하단(모바일)/오른쪽(PC)에 추천 동영상이 표시되어 자신의 영상을 시청하고 있는가?이것이 나타납니다.한편 나의 구독자, 아니면 저의 영상을 보신 분들, 혹은 관련 영상을 본분들이 홈을 통해서 시청하는 것이 바로 탐색 영역입니다.우선, 구독자가 적은 우리는 “탐색”영역을 제외하고 다른 2개 영역을 생각합시다.그것은 검색 영역과 추천 영역입니다.기본적으로 “검색”과 “추천 영역”이 50%를 넘어야 할 성장한 후타바이라고 볼 수 있고, 이것이 낮으면 제목을 점검해야 합니다.제목도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이 주제로 저의 영상이 통하지 않는다이렇게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상위 외부 소스의 부분은 나의 영상은 어디서 많이 보았는가?이 정보가 있는 장소입니다만, 일반적으로 가장 많다 유입 경로는 구글의 검색 유입이 가장 많은 편입니다.구글이 있는 특정의 키워드를 검색하려고 나오는 검색 결과 이를 말합니다.다만 내 경우에는 네이버가 많지만 네이버의 경우는 크게 두가지 있습니다.구글과 같이, 네이버 통합 검색 결과에 나오지만 재밌는 것이 일부 유튜브 영상은 네이버 통합 검색에 나오고 일부 유튜브 영상이 나오지 않습니다.기준은 명확하지 않습니다만 추측하지만 1만명 이상의 인기 유튜브 채널의 영상은 네이버에 노출되고 네이버 통합 검색의 질을 높이고 1만명 미만은 별로 노출되지 않는 것 같아요.또 하나는 블로그나 카페 등의 투고로 유입하지만, 저는 현재 보고 있는 이 투고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본문에 YouTube의 동영상을 쓰고 있습니다.그래서 블로그를 방문하는 편이 더 많은 정보를 보기 위해서 블로그 본문에 포함된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실제 통계를 보면 알겠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이 조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그래서 만약 여러분이 유튜브 외에 다른 마케팅 플랫폼이 있으면 이를 적극 활용하는 전략을 매우 추천합니다.예를 들면 홈 페이지, 페이스북, 카페, 밴드 등 여러 채널을 이미 갖고 있다면 이를 활용하고 다양한 마케팅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그 아래에는 상위 유튜브 검색어가 있는데 어떤 키워드로 나의 영상을 시청한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이는 동영상의 제목에 넣고 키워드와 연계되고 있습니다.그래서 우리는 대체로 이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사람들이 유튜브를 시청할 때 이러한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에 노출된 나의 영상을 선택하여 보구나!즉, 저의 영상은 이런 주제의 키워드가 잘 듣는구나!만약 키 워드가 적절하지 않으면 효과적인 다른 키워드를 사용하고 새로운 영상에 넣기도 매우 좋은 방법이며 다른 방법은 기존의 영상의 제목을 바꾸는 방법도 좋은 생각이에요.정리하면, 여러분의 영상을 효과적으로 노출시키기 위해서 어떤 키워드를 제목에 넣어야 할지, 여기서 알 수 있습니다.상위 유튜브 검색어 다음으로 아는 바는 나의 콘텐츠를 추천하는 상위 동영상이 영역입니다.이 영역에서 알 수 있는 것은 한 영상 아래 또는 오른쪽 위의 추천 동영상에 자신의 영상이 표시되고, 그럼 한 영상은 어떤 영상인가, 이것이 나타나지만 보통은 한 영상, 즉 시청자들이 지금 보고 있는 영상과 비슷한 주제, 혹은 비슷한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는 자신의 영상이 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런데 성장 가능성이 없는 유튜브 채널은 대부분의 추천 동영상이 모두 저의 영상입니다.제 사진을 보고나를 봤다는 것이지만… 그렇긴얼핏 본 것만으로도 성과가 없도록 보입니다.그래서 10개 가운데 적어도 사람의 영상이 5개는 있어야 새로운 시청자를 데려오지만 매력적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요약하면 추천 동영상은 타인의 영상을 시청하다가 자신의 동영상이 추천되는 것으로, 리스트 중에서 타인의 영상이 많을수록 아주 좋아!이렇게 정의합니다.그리고 알고 있다고 해서 따로 어쩔 수 없지만 나의 채널이 잘 운영되고 있는지 방향을 말씀 드릴게요.시청자층은 성별, 나이 외에도 다양한 정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성별, 연령만 봐도 대강의 느낌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시청자층은 성별 연령을 통해서 어떤 성향 사람들이 나의 영상을 많이 보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만, 저의 경우는 제 유튜브 채널은 남성이며, 25~34세가 가장 많이 보면 채널이므로 이들이 흔히 볼 수 있는 잘 볼 수 있는 내용을 다뤄야 한다는 것을 알아요.한가지 점검하기에는 사실 지금 이 유튜브 채널은 나의 취미로 운영하고 있는 채널이므로, 그냥 그렇게 시청자층을 분석할 필요는 없지만, 만약 여러분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 마케팅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면 과연 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나는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것?즉 시청자층이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누리꾼으로 구성되는지?이를 확인하기가 매우 중요합니다.만약 내가 원하는 시청자층과 실제의 시청자 층이 같고 매출을 올리는 데 유리하면 가장 좋지만 저는 여자가 20대를 갖고싶은에 어?실제 유튜브에는 남성에 30대이다… 그렇긴아아… 않나!!! 이렇게 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유튜브 마케팅 정석<안내>유튜브를 처음 시작하고 싶은 분은 유튜브 공개 강의를 먼저 보세요!유튜브를 시작한다.[강의 목록을 본다]최근 YouTube가 인기라고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계신데요… 그렇긴네이버 마케팅을 하는 분들이 페이스북이 어색하고 페이스북을 하던 분들이 인스타그램이 어색하게 유튜브를 상당히 어색한 생각들, 그리고 노출 전략을 어떻게 취해야 할지 궁금한 분들이 많은데… 그렇긴오늘 해결하겠습니다.오프라인에서 무지 인기 있는 강의에서 많은 분들에 즐거워하셨다…이래봬도그것은 유튜브의 특별 강의입니다!!유튜브 초심자를 위한 기본 운···ocschool.me제가 오 씨의 학교라는 유료 강의 사이트를 통해 유튜브 운영 방법, 그리고 유튜브의 다양한 통계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유튜브 스튜디오와 관련해서도 이야기를 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동영상 영역에서 각각의 동영상 통계도 확인할 수 있지만, 개별 동영상에 들어가면 ‘동영상 분석으로 이동’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이 동영상 통계를 통해서 위에서 조사한 내용을 각각의 동영상별로 알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트래픽 소스 유형, 상위 외부 소스, 검색어, 추천 동영상 목록 등 위 통계를 하나씩 살펴볼 수 있어 자신이 올린 영상 중 좋은 영상과 나쁜 영상을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마무리를 하면 이렇게 됩니다.아… 유튜브 스튜디오 앱을 통해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쉽고 명확하게 내 채널이 성장할 수 있을까? 없나?있다면어디를더강화해야할까? 없으면 어디가 문제인가?이 부분을 알 수 있어요.저는 다음 글에서 다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