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페인트작업은 MDF합판의 상태가 좋지 않아 나무냄새도 심하게 나기 시작했습니다. 그 냄새는 확실히 일반 페인트로는 억제할 수 없다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MDF 합판 페인트 작업시 프라이머도 중요하지만 함께 친환경 응고가 잘되고 부착되기 쉬운 기능성 규조토 페인트 시공을 하면 좋은 현장이었습니다.
기존의 크랙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또는 벽이 얼마나 버텼는지에 따라 크랙 손실을 확실하게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MDF 합판이라는 부분은 확실히 찌그러진 부분이나 나뭇결에 있어서 페인트 작업 후 크랙이 상당히 많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MDF 족자 역시 너무 겹쳐 있는 것은 아닌지 꼼꼼히 보고 시공해야 합니다.
기존 합판에서 툴을 만들어 놓은 박스 부분도 나무가 떨어진 곳이 있는데 실수로 나무가 열렸을 수도 있고 또 이중으로 깨졌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저는 합판을 볼 때 확실히 색상만 보고 고정된 mdf 합판을 보는 것만으로도 기능성 페인트 작업을 해야 한다고 먼저 생각합니다. 되도록 친환경적이고 이런 노란 배색이 일어나는 현상을 막을 수 있는 것이 친환경 규조토 페인트 시공이었던 것입니다.
그야말로 mdf합판은 올커버를 작업해서 이런 나무 모양이 보이지 않도록 커버력을 높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페인트 작업을 하면 대부분의 색만 만들어주기 때문에 색을 칠하고 나서 기능성에 대한 도료가 아닌 한 나무가 그대로 베이스로 나오기 때문에 규조토 페인트 시공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었습니다.
오래된 상가이고 노후한 상가라면 확실히 곰팡이와 조명을 바꿔주는 등 주변도 열로 인해 햇볕에 많이 그을려 그을린 곳이 보일 수 있습니다. 페인트 작업을 하면 탄 부분이 보이기 때문에 밝은 흰색의 경우 페인트로 색을 가릴 수 없습니다
용산페인트는 목공 하나를 작업할 때도 그냥 작업하는 것이 아니라 확실히 고정틈새에 대한 합판과 mdf라는 부분이기 때문에 시공하면서도 면을 다듬는 퍼티 작업 후 크랙이 생길 것 같은 부분은 눈에 띄게 되어 있습니다. 페인트 작업 후에는 다시 보수를 하고 페인트까지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기초 작업 시 이런 부분도 완벽하게 보수 작업을 해서 최종적인 기능성 페인트 마감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미리 작업해서 완벽한 면을 만들어 놓고 페인트 시공을 하는 것입니다.
바닥처리는 천장부터 벽을 작업하는데 확실하게 샌딩하면서 분진먼지가 벽에 부착되어 있어 스폰지를 전체적으로 쓸듯이 먼지를 제거한 후 코너부터 친환경 규조토 페인트 시공을 합니다.
용산 페인트 작업을 하면서 계단 쪽 그리고 벽면 쪽에서도 페인트를 부탁하셨는데 먼저 바닥에 대한 페인트 자체가 아무런 기능성 페인트 작업이 되어 있지 않고 오염이 많고 노랗게 된 부분의 벽면은 규조토 페인트 작업을 하고 바닥은 밟아도 얼룩이 없는 기능성 친환경 페인트 시공을 해 주었습니다.
mdf합판목공은 부분마다 겹쳐있는 부분이 상당하였으나 잘못작업하여 생긴 구멍도 있어 우레탄폼을 작업하여 경화한후 커팅작업과 퍼티로 밸런스를 잡고 화이버메쉬 시공으로 올커버작업을 하므로 확실히 안쪽도 친환경 페인트 자재로 겉과 같은 토대작업이 되었습니다.올커버 할 수 있는 기능성 페인트 작업을 하지 않았다면 유성 작업과 벽에 부분적인 곰팡이 작업을 함께 해야 했을 것입니다. 곰팡이까지 잡으면서 mdf합판에 대한 페인트 커버까지 해주었기 때문에 도막 자체가 친환경 페인트 규조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시공보다는 평소처럼 때에 맞는 시공을 해주세요.